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9종목 2023 테마주 수혜주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에는 AK홀딩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티웨이홀딩스, 한질칼이 있으며, 해당관련주의 기업정보 및 주식차트를 정리하였습니다. 해당관련주 주식차트를 기반으로 매수타이밍과 매도타이밍을 예측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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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종목명 | 현재가 | 시가총액 | PER | EPS | PBR | 이익잉여금 |
1 | AK홀딩스 | 18,000 | 2,385 | -3.85 | -4,661 | 0.43 | 1,814 |
2 | 대한항공 | 22,550 | 83,034 | 4.71 | 4,787 | 0.92 | 20,537 |
3 | 아시아나항공 | 10,890 | 8,103 | 21.87 | 498 | 1.17 | -8,508 |
4 | 에어부산 | 3,085 | 3,598 | -1.49 | -2,048 | 2.84 | -4,920 |
5 | 제주항공 | 11,950 | 9,201 | -3.31 | -3,264 | 3 | -4,832 |
6 | 진에어 | 12,630 | 6,593 | -11.65 | -1,033 | 5.97 | -2,908 |
7 | 티웨이항공 | 2,485 | 4,989 | -2.8 | -828 | 6.7 | -3,846 |
8 | 티웨이홀딩스 | 480 | 536 | 0.69 | 697 | 0.32 | -1,241 |
9 | 한진칼 | 52,900 | 35,317 | 5.22 | 10,143 | 1.43 | -507 |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TOP 9 2023
1. AK홀딩스(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기업개요
- 2012년 9월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을 신설회사 애경유화에 승계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AK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함.
-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음.
-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종속회사들의 외형 확대와 더불어 유가, 곡물가격 등 원재료가의 안정 등으로 인해 수익성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 코로나19 사태가 일단락됨에 따라 AK홀딩스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여행,백화점 등)의 실적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향후 추가적인 개선 가능할 것으로 기대.
2. 대한항공(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기업개요
- 대한항공은 23년 6월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이익은 36.4% 감소, 당기순이익은 40% 감소.
- 23년 2분기 대한항공 여객사업은 미주,구주,중국노선 중심으로 직전 분기 대비 공급을 20%늘렸으며,여객 수송실적은 19년 대비 75% 수준으로 회복되었음.
- 정관상에 '전기통신사업' 목적을 추가하였으며,6월 1일부터 보유 기종 5대(737-8)의 유료 기내와이파이 서비스를 운영 중임.
3. 아시아나항공(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기업개요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함.
-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함.
기업실적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은 12.4% 증가, 당기순손실은 62% 감소.
- 전년대비 일본 및 동남아 지역에서 큰 회복세를 보였으며 전지역에 걸쳐 국제 여객 수요는 본격적 회복세로 진입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
- 항공운송 부문은 항공 화물 시장의 호황과 코로나19로 감소하였던 여객수요 회복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0.9% 성장하였음.
4. 에어부산(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기업개요
- 에어부산은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장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음.
- 2023년 6월말 기준 21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여객 3개 노선, 국제여객 22개 노선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 중.
- 2022년 12월 기준 국내선 총 28,284편, 여객 약 500만 명, 그리고 국제선 총 3,775편, 여객약 60만 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함.
기업실적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5.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부산-깁포발 제주행 항공편을 이용한 전체 외국인 탑승객 중 중국인 비율은 24%로 가장 높았음. 중국인 단체 관광 재개에 따라 향후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대한 기대감도 날로 커지고 있음.
- 2023년 상반기 기준 동사는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시장점유율(운송편) 제1위 항공사로 각각 38%, 37%를 기록하고 있음.
5. 제주항공(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기업개요
- 제주항공은 2005년 설립되어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 및 화물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사업부문은 항공운송부문, 호텔사업부문, 서비스부문, 항공운수보조 외 부문으로 구분되며, 항공운송부문에서는 여객수입, 화물수입으로 구성되는 노선사업과, 기내상품판매 등 기타수입으로 구분됨.
- 2023년 2분기 동사의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국내선은 15.6%, 국제선은 11.3%임.
기업실적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엔데믹 본격화로 여객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매출이 급증하며 영업이익 흑자전환 성공.
- 2023년 상반기 항공여객이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하는 등 환경 개선 중.
- 제주항공은 LCC 최초 화물기 도입,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을 지속적으로 개척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선제적으로 노력 중.
6. 진에어(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기업개요
- 항공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이며, 현재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중.
- 2023년 6월말 기준 당사는 리스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 19대, BOEING 737-900 3대, BOEING 737-8 1대, BOEING 777-200 4대, 총 27대를 보유.
- 진에어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기업실적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5.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3월 비수기 이후 운항편 감축. 중국 노선 수요 회복이 지연되는 상황을 감안하여 대만 노선 대형기 투입 등 공급 확대 및 노선을 다변화함.
- 일본, 대만, 태국 지역 등 중심으로 한국행 인바운드 수요 유치 활동을 강화하고 항공사와 공동운항, 인터라인 협력을 통해 노선 네트워크 및 판매 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
7. 티웨이항공(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기업개요
- 티웨이항공은 2003년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인 충청항공을 모태로 하여 이후 한성항공을 거쳐 2010년 현재 동사로 출범하였음.
- 종속회사인 티웨이에어서비스는 공항에서 항공기 출발/도착 시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는 지상조업 업무과 항공사의 대표전화로 접수되는 예약 요청과 각종 고객 문의를 처리하는 예약센터 업무를 담당함.
- 티웨이항공은 대구공항에 적극 진출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노선 경쟁력을 확보함.
기업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0.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팬데믹 기간 동사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국제선이 셧다운됨에 따라 수익성이 매우 악화됐지만 엔데믹 시대 전환으로 여객 수요 급증에 따른 매출 증가와 수익성 개선에 성공.
- 대구공항에 적극 진출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노선 경쟁력을 확보. 특히 국제선의 경우 2019년 49% 라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입지 공고히 구축 중.
8. 티웨이홀딩스(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기업개요
- 티웨이홀딩스는 1945년 10월 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되어 1977년 6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3년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을 인수한 후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 중.
- 자체사업으로 콘트리트 말뚝인 PHC파일을 제조, 유통하고 있음. 22년 4월 연결대상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가 ㈜티웨이항공의 유상증자에 따른 지분율 하락으로 연결대상에서 제외되었음.
기업실적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손실은 24.9% 감소, 당기순이익은 83.6% 감소.
-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은 22년 4월 유상증자로 인한 지분율 하락으로 실질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 지분율에 미달하게 되어 연결재무제표에서 제외되었음.
- 재고자산의 관리와 대금회수에 중점을 두어 부실의 최소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티웨이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음.
9. 한진칼(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기업개요
- 한진칼은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한진칼은 지주회사로서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로 법적기준 이상으로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임.
- 주요 종속회사로 대한항공, 한진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1,011.2% 증가, 당기순이익은 73.1% 감소.
- 한진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각종 비용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확대됨.
- 전반적인 수익성이 개선됐지만 영업외 부문에서 전년 동기 1회성 이익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함.
개인적인 생각 및 요약
주가의 흐름은 5일선 20일선 60일선 골든크로스 하였을때 가장 힘이 강하고 급등할 확률이 높습니다. 항상 차트를 주시하시고, 그날 시장의 대장주가 무엇인지 비슷한 테마를 확인해 보면서 매매를 하시면 좋습니다.
글쓴이는 전문가는 아니며, 글에 대한 견해는 매우 주관적입니다. 단순히 차트 만을 보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의 이해와는 무관합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투자금을 지키는 매매를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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